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100일 아침 습관의 기적> 책의 배경, 성공의 황금률, 아침 루틴 5단계

by Donna Lee 2024. 5. 6.

 

배경

 

 이 책의 저자는 켈리 최, 켈리델리 대표로 <웰씽킹>에 이어 책을 냈습니다. 저자는 프랑스 파리에서 광고 관련 사업을 하다 큰 실패를 겪고 2년간 집 밖을 나오지 못할 정도로 바닥을 치던 시기를 보냈습니다. 그 힘겨운 시기를 보내다 다시 살아보기로 결심하고 먼저 행한 것은 걷기였습니다. 처음에는 10분도 걷기 힘들었지만 점차 근육이 붙으며 몇 시간씩 걸을 수 있게 되었습니다. 그리고 더불어 명상을 통해 정신을 단련해 나갔습니다. 그러면서 성공한 사람들의 비결을 알기 위해 독서를 했습니다. 성공한 사람들의 삶을 깊게 파고들었지만 그들의 비결에는 특별할 게 없었습니다. 하루를 시작하는 마음가짐과 방법만이 남달랐을 뿐이었습니다. 그들은 새벽같이 일어나 자기만의 시간에 집중했습니다. 명상하고 시각화하고 가족들과 포옹하고 운동하고 차를 마시고 책을 읽었습니다. 간단하고 상식적인 루틴이었습니다. 그들은 길게는 수십 년간 이런 아침 습관을 지켜왔습니다. 성공한 사람들에게는 아침이 인생의 열쇠였습니다. 

 이후 저자는 그들의 비결을 따라 하기 위해 자신만의 방법으로 몇 가지 루틴을 만들었습니다. 100일쯤 실천하자 루틴을 지켜야 한다는 생각은 덜하게 되었다고 합니다. 그렇게 재기를 위한 발판을 만들었고 큰 성공을 거둘 수 있었습니다. 지금은 아침에 눈을 뜨면 그날에 있을 가장 행복한 일을 머릿속에 그린다고 합니다. 그리고 어떤 하루를 보낼지 스스로 결정하고 다짐합니다. 이런 아침 습관이 성장의 기본 동력이 되었다고 저자는 단언합니다. 아침 시간은 시간의 상대성을 체험할 수 있는 하루 중 가장 귀중한 시간대일 뿐 아니라, 어떤 실패한 삶도 성공으로 이끄는 놀라운 힘이 있는 시간대이기도 합니다. 저자는 몸소 체험하고 얻은 확신을 바탕으로 성공을 위해 노력하는 사람에게 알려주고자 이 책을 썼습니다.

 

성공의 황금률

 황금률의 첫 번째는 인생을 경영하기 전에 시간을 경영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하루는 24시간입니다. 모두에게 공평한 유일한 것이기도 합니다. 대성한 사람들은 24시간을 똑똑하게 활용해 보통 사람보다 수백 배의 성과를 냅니다. 저자의 경우 하루 24시간 중 생활 리듬이 최고조일 때 중요한 일을 수행하는 것이 시간 관리의 핵심이라고 말합니다. 그녀의 컨디션은 언제나 아침 시간이 최고조이기 때문에 출근하기 세 시간 전에 일어나 '급하진 않지만 중요한 일'을 처리합니다. 언뜻 보면 업무와 전혀 관계가 없다고 여길 수도 있으나 이 활동이 업무에 더욱 집중하게 만든다고 합니다. 아침을 자기 계발과 건강관리로 시작하면 하루의 흐름이 전혀 다르게 느껴져 활력을 얻기 때문입니다.

 시간 관리를 잘하는 비법은 에너지의 원천이 있느냐 없느냐의 문제입니다. 그 원천은 눈을 뜨자마자 습관을 통해 자동으로 의지를 발휘한 하루에서 나옵니다. '일하는 시간을 버텨낸다'가 아니라 '일하는 시간을 통해 성장한다'가 되어야 합니다. 스티븐 코비도 "시간 관리의 핵심은 이미 적힌 일과 중에 무엇부터 할지를 정하는 것이 아니라, 우선순위의 일부터 일정에 넣는 것이다."라고 말했습니다. 시간을 잘 활용하려면 우선순위를 잘 알아야 합니다.

 황금률 두 번째는 매일 아침 최고의 나를 만나는 데 투자하라는 것입니다. 저자가 절망에서 다시 재기하던 무렵, 그녀는 멘토가 절실했지만 이미 성공의 반열에 오른 유명인들을 직접 만나는 것은 힘들었습니다. 대신 그들이 직접 쓴 책을 씹어 먹듯이 읽으며 자신의 것으로 만들기로 했습니다. 저자는 여러 성공인들의 아침을 본받고 그들의 습관을 따라 할 것을 주문합니다. 

 

아침 루틴 5단계

 저자는 아침 루틴 5단계를 제시하며 처음에는 20분이면 충분하다고 말합니다. 첫 번째 루틴은 3분 시각화입니다. 아침에 눈 뜨자마자 어떻게 해야 오늘 하루를 가장 이상적으로 보낼 수 있을지 질문을 던지고 그 이상적인 모습을 생생하게 머릿속에 그립니다. 시각화는 잠재의식을 트레이닝하는 핵심입니다. 이렇게 하루를 그리지 않으면 우리는 관성대로 살아가게 됩니다. 단 하루도 그냥 살면 안 된다고 저자는 말합니다. 당신이 사는 하루에는 그 무엇과도 바꿀 수 없는 가치가 담겨 있습니다. 두 번째 루틴은 3분 확언입니다. 뇌는 우리가 반복적으로 말하고 믿는 방향으로 무의식적 활동을 전개하고, 이 활동은 결국 잠재의식에 뿌리내립니다. 확언을 꾸준히 반복하다 보면 삶의 모든 면에서 부와 풍요가 흘러넘치는 모습을 발견하게 될 것입니다. 외부 조건은 달라지지 않더라도 확언의 힘이 결핍을 풍요로 전환합니다. 이때 평소에는 볼 수 없었던 다른 길이 보이기 시작합니다. 세 번째 루틴은 1분 명언 필사입니다. 명언 필사는 잠재의식에 쐐기를 박는 절차입니다. 새롭게 더 멋진 미래를 살고 싶은 사람은 다양한 명언을 외우는 게 좋습니다. 명언을 읽은 뒤에는 반드시 그날 하루에 걸쳐 그 내용을 행동으로 옮기겠다는 마음가짐이 필요합니다. 네 번째 루틴은 3분 독서입니다. 저자는 독서 자체가 자신에게 확언이라고 말합니다. 책에 담긴 성공을 위한 생각과 믿음을 자신의 잠재의식에 새기는 것입니다. 아침에 자신에게 찾아온 문장과 글귀가 주는 힘을 온전히 수용하려고 노력한다고 합니다. 우리는 하루에 수만 가지 생각을 하지만 이 중 새로운 것은 거의 없다고 합니다. 독서는 생각을 전환하는 마중물이자 틀에 박힌 생각을 부수는 도끼입니다. 독서는 당신조차도 모르는 당신 내면의 세계를 확장하는 일입니다. 다섯 번째 루틴은 10분 운동입니다. 운동을 10분 동안 한다고 했을 때 그 정도로 운동이 되겠냐고 회의적인 반응을 보이는 사람들이 많습니다. 하지만 이 10분은 마법이었다고 저자는 말합니다. 10분쯤이야 하고 운동을 시작하면 좀 더 하고 싶은 마음이 절로 듭니다. 저자는 30일간 10분씩만 운동했는데도 아랫배에 힘이 생겼다고 합니다.